[네이버 권리보호센터] 블로그 포스팅 사진 도용 저작권 침해 신고

네이버 권리보호센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른 사람이 포스팅한 글이나 사진을 무단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런한 경우 저작권 침해 신고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이나 글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드려 올려놓은 글과 사진을 다른 사람이 마치 직접 체험한 것인것 마냥 사진과 글을 불법으로 다운로드하여 글을 올리는 경우에 네이버 권리보호센터에 신고를 하면 해당 블로그를 네이버 게시중단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권리보호센터를 검색하여 권리보호센터로 이동할 수 있고 네이버 메인 창에서 하단에 고객센터로 이동하여 다시 하단에 권리보호센터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권리보호센터 창으로 이동하면 신고하기 / 소명하기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신고 사유 선택이 나옵니다.
종류를 보면 위조상품 / 상표권 / 디자인 특허 실용신안 / 저작권/ 명예훼손 / 초상권 사생활 등 인격권이 보이는데요.
블로그 사진 및 글을 신고하려고 하기 때문에 저작권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작권을 클릭하면 신고하기 창이 뜨는데요.
신고하기를 누르고 나서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네이버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가기 때문에 신고자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요.
처리결과 SMS 안내 받음 / 안받음 중 하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받음을 선택하면 신고된 사항이 처리되면 문자로 알려주니까 받음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다음은 권리 소유자 정보 창이 나오는데요.
권리 소유자가 개인인지 단체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이면 개인을 선택하면 되는거 같습니다.
저작권 권리 정보에서 저작물 원본 URL 입력란 추가를 클릭한다음 저작권 피해를 입은 본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해당 블로그 글 제목을 클릭하면 상단에 hppts://blog.naver.com/아이디/숫자가 나오는데 모두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저작물 원본 파일 첨부는 피해 입은 본인 블로그를 캡쳐해서 올려도 되는것 같습니다.
모두 다 되었으면 이용약관에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신고 대상 입력이 나오는데요.
블로그 저작권 피해에 대한 사항을 진행하고 있으니 카페 블로그 등에 게신된 게시물 신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작권 신고 URL은 해당 블로그의 사진과 글을 무단으로 사용한 블로그 글의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신고 관련 파일도 무단으로 사용한 블로그의 내용을 캡쳐하여 첨부해도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나서 이용약관에 서약 및 동의를 체크하고 신고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신고하고 나서 처리가 되는데는 대략 3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권리 침해 신고 검토완료 되었다는 문자가 오고 메일로는 처리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상세하게 알려주네요.
네이버 권리보호센터 창에서 우측 상단에 보면 내 권리 이력이 있는데요.
권리보호이력을 선택하면 권리 침해 신고한 내역과 처리결과를 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토결과는 게시중단으로 나오며 신고한 블로그 글에 가보니 저작권 요청 등등으로 인하여 게시중단 되었다고 뜨네요.

이상 블로그 저작권 피해를 입었을 때 저작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